본문 바로가기

기타

태아보험 어떻게 들어야할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희집에 새로운 생명이 찾아왔어요!!!

첫 아기라 너무 신기하고 준비할것도 많고 알아야할것도 많지만 차근차근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준비를 하다보니 태아보험, 이게 정말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태아보험에대해 이것저것 공부하며 알게된 내용들을 여러분에게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전 보험 설계사도 아니고 보험관련 업무를 하는사람도 아니지만 이것저것 준비하다보니 알게된 내용들을 정리하여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에 글을 올리는 것이니 오해는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우선 태아보험을 드는 목적은 다들 잘 아시겠지만 태아특약 + 어린이 보험을 합쳐서 태아보험이라고 합니다.

요즘 나오는 태아보험은 기본적으로 실비와 태아보험이 따로 분리되어있으며, 실비는 무조건 1년 단위로 갱신된다고 합니다.

태아보험을 가입하기위해 여기저기 견적을 받았는데, 보험 담보관련하여 H보험사, M 보험사, 그 이외에 다른 보험사들이 다 다르게 적혀있더라구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입하는 H보험사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께요.

태아보험에서 기본적으로 꼭 들어야하는 담보는 암, 상해, 질병 관련 3가지는 꼭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보험에는 불필요한 담보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저것 다 넣다보면 매달 내야하는 보험금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더군요.

제가 생각했을때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담보는 제일 마지막에 정리하려고 하니 궁금하신분들을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시면 됩니다.

아마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이 금액적인 부분일텐데,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태어날 아이를 위한 보험설계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번-기본계약(상해후유장해) 담보

*가장 기본이 되는 보험으로 제외하실 수 없어요.

3번-골절진단담보

*보통 치아파절이 포함되어있는데, 중복으로 골절진단담보(치아파절제외)도 들어있는경우가 있습니다. 보장금액은 골절진단담보(치아파절제외)와 골절진단담보는 중복되는 내용이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치아가 파손되었을때 보장을 해주냐 안해주냐의 차이라서 전 과감하게 치아파절제외는 담보에서 삭제했어요. 그 이외에도 5대골절진단담보도 있지만 머리 으깨짐, 다발골절등의 상해를 입었을때 보장받는 담보지만 필요하지 않아서 삭제를 했습니다.

4번-화상진단담보

*심재성 2도 이상의 화상으로 확정되면 보장받는 내용인데, 뜨거운 증기에 화상을 입어도 심재성 2도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화상담보중에 중증화상/부식진단담보가 있는데 보통 중증이라고 적혀있는 담보는 정말 심각한 상태일때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하니 혹시나 불안하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담보에 포함시키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상해관련 담보들을 살펴보면 상해입원이 3가지 상해수술이 5가지로 나와있습니다.

상해입원은 일반병원과 종합병원, 중환자로 나뉘어져있는데 일반병원과 종합병원은 입원 1일당 5만원으로 설정하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실비에서 어느정도 보장을 받고 나머지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하는게 입원비인데 3만원으로 설정을 하게되면 보험은 들었지만 보장금액이 작아서 나중에 후회할수도있다고 하더라구요.

골절로 인한 수술을 받게되면 보장받는 담보인데 처음에 보장금액을 200만원으로 견적받았지만 너무 과한것 같아서 50만원으로 보장금액을 줄였어요.

질병후유장해담보는 꼭 들어야한다고 보험설계사님이 말씀하시더라구요. 장해지급율 3%이상 보장받을 수있으며 무조건 보장금액을 받는게 아니라 장해지급률에따라서 보장받는 금액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위에서 강조했던 암보험 관련 담보는 위에 보이는 두가지 이외에 30세 만기되는 암 진단금 담보는 중복되는 내용이라 삭제했어요.

그리고 암진단 담보같은 경우에는 가족력이 있으신분들은 담보금액을 높여서 가입을 하면됩니다.

단, 담보금액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매달 내야하는 보험료가 비싸지니 참고하세요.

태아보험에서 꼭 들어야하는 뇌혈관 질환과 허혈심장질환 담보입니다.

위 담보는 태아보험때가 아니면 가입하기 어려운 담보라고 하더라구요.

허혈심장질환진단담보는 1천만원으로 견적받았지만 나중에 우리 아이를 위해서 보장금액을 2천만원으로 올려서 다시 견적을 받았어요.

뇌혈관질환은 뇌출혈, 뇌졸증을 포함하는 담보이며 허혈심장질환은 급성심근경색을 포함하는 담보로 보험사에서 잘 나오지 않는 담보라고 하더군요.

암진단금 이외에도 치료를 위한 보장도 함께 가입을 했습니다.

위에 나와있는 허혈심장질환담보는 우리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도 보장을 받는 내용이지만 심장관련소아특정질병진단담보는 15년납 20세만기로 어릴때 발생하는 심장관련 특정질병 발생시 보장받는 내용입니다.

성조숙증, 수족구, 수두, 대상포진등은 매달 내야하는 보험금이 그렇게 크진않지만 보장받는 금액이 적당한것 같아서 그대로 뒀습니다.

뇌성마비진단담보도 매달 나가는 보험금이 크지않아서 그대로 뒀습니다.

질병과 상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병원에서 진단서를 받았을때 질병코드가 있냐없냐의 차이라고 하더라구요.

아이가 아프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특히 폐렴같은 질병에 걸리면 1주일 정도 병원에 입원을 해야하는데 1인실, 2인실을 사용했을때 나오는 병원비가 부담되는 경우가 있을거에요. 실비로 받는 금액에 질병입원 1일당 5만원씩 추가로 받는다면 그렇게 부담되는 비용은 아닐꺼라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성인이되어 암에 걸리고 입원하여 치료를 받을때 받을수있는 담보라서 그대로 놔뒀습니다.

아이가 태어났을때 선천적으로 이상이 있어 병원에 입원한다면 보장받을수있는 담보인데 입원 1일당 1만원씩 받을 수 있어요.

질병때문에 수술을 하게되면 보장받는 담보인데 질병수술 1종에서 5종은 상세 약관을 보면 나와있을듯 하네요.

유사암 제외한 암으로 수술을 하게되면 보장받는 담보인데 암진단금을 받고 수술을 할때 보장받는 담보입니다.

조혈모세포이식수술과 심외혈관질환수술담보도 아이를 위해서 가입하는게 좋겠죠?

위에 나와있는 담보는 보장금액도 나쁘지않고 매달 나가는 보험료도 저렴한편이라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어요.

응급실내원진료비 같은 경우에는 아이가 어릴때 응급실 갈 일이 많다고해서 꼭 가입을 해야합니다. 

위에 나와있는 담보도 필요는 하지만 꼭 해야하는 담보는 아니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아이가 자라면서 다른사람 물건을 파손시키거나 타인의 신체에 장해를 입히게되는경우 보장받을수있는데 이건 무조건 가입을 해야할듯해요.

그리고 태어났을때 저체중으로 태어나면 보장받는 담보도 무조건 가입을 해야겠죠?

저체중아 출생담보는 아이가 태어나면 보험료가 따로 나가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위에는 제가 가입하려고하는 담보들이었어요.

이제 제가 생각했을때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담보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릴께요.

가족력이 있거나 가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에 있는 항목도 담보 설정하시면 됩니다.

보험가입은 만약을 대비한것이기때문에 정답은 없어요. 자신이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금액의 보험료에 맞춰서 담보를 설정을 하시면됩니다.

단, 낮은 보혐료를 내고 높은 보장을 받는 보험은 없으니 선택은 신중하게 해야겠죠?

꼭 가입해야하는 건 아니지만 고민을 해봐야 하는 담보

1. 5대 골절 진단담보

2. 5대 골절 수술담보

3. 화상 수술담보

4. 중증화상/부식 진단담보

5. 심한상해 수술담보

6. 중대한특정상해 수술담보

7. 뇌, 내장손상 수술담보

8. 상해흉터성형 수술담보

9. 암진단II(유사암제외담보) 전기납 30세만기

10 말기신부정증 진단담보

11. 양성뇌종양 진단담보

12. 중대한재생불량성빈형 진단담보

13. 특정감염병 진단담보

14. 중증세균성수막염 진단담보

15. 인슐린의존당뇨병 진단담보

16. 중증아토피 진단담보

46. 기흉 진단담보

47. 특정정신장애 진단담보

48. 중증틱장애 진단담보

49. 결핵 진단담보

50. 원형탈모증 진단담보

58. 요양병원 입원일당 담보

59. 식중독 입원일당 담보

60. 시청각질환 수술담보

61. 사시수술 담보

62. 척추측만증 수술담보

63. 모야모야병 개두수술담보

64. 특정선천이상수술 담보

65. 71대 질병수술 II 담보

66. 5대 기관질병 수술II 담보

67. 인공와우이식 수술담보

68. 4대 장애 진단담보

69. 5대 장기이식 수술 담보

70. 각막이식 수술담보

71. 부정교합 치료담보

72. 시력치료담보

73. 시력교정담보

 

위에 정리하다보니 저는 삭제한 담보가 꽤 많이 있네요. 저는 필요없다고 생각하지만 위 담보중 내 소중한 아이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담보들이 있으면 가입하시면 됩니다.

이 글을 올리는 목적은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되는 태아보험 가입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올리는것이니 참고만 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을 드리자면 30세 만기로 견적을 받고 저렴한 보험료에 속아서 가입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30세 만기는 보험 보장이 30세까지 밖에 되지않아 30세 이후에 새로 보험을 가입해야합니다.

새롭게 보험을 가입하게되면 지금 가입해서 내는 보험료보다 30년 뒤 훨씬 많은 보험료가 발생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반응형